서울 퀴어문화축제와 텐가, 역대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 소개

0
971

텐가코리아에서는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성’을 목표로 모두가 자신의 성을 건강하고 당당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지와 연대를 계속해 나가기 위해 2017년부터 지금까지 5년 간 서울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성 소수자에 대한 지지와 연대를 표하기 위해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을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제작해 왔으며, 텐가코리아 공식 온라인몰 한정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0년에는 텐가를 포함, 약 90여 개의 단체가 참가하였으며,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2019년과 2018년에는 퀴즈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행사에 참여해주신 분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오늘은 퀴어(Queer)의 의미와 지난 5년 간 퀴어 페스티벌을 기념하여 발매되었던 역대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좀더 퀴어 문화축제에 담긴 의미와 관심을 높이고, 텐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간단한 퀴즈 이벤트를 준비했는데요. 문제를 푸시다 보면 어느새 훌쩍 자란 퀴어에 대한 상식을 얻으실 수 있답니다. 이벤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퀴어(QUEER)’는 어떤 뜻을 담고 있을까.

퀴어(Queer)는 ‘이상한’, ‘기묘한’, ‘수상한’ 등의 뜻을 지닌 영어단어로서, 성적 소수자들에 대한 모욕과 경멸을 담은 표현으로 활용되곤 했지만 이후 1980년 미국의 성적 소수자 활동가, 연구자, 예술가들이 퀴어라는 용어를 적극적으로 전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성소수자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단어로 쓰이며 레즈비언(lesbian) 게이(gay) 바이섹슈얼(Bisexual) 트랜스젠더(transgender) 인터섹스(intersex) 무성애자(asexual), 정체성을 탐색하는 이들 등 성적 소수자 전체 또는 당사자 개인을 지칭하는 용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참고 :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2021.04.26)

퀴어의 상징, 무지개 깃발

성소수자들을 상징하는 무지개 깃발은 미국의 예술가 길버트 베이커가 디자인하였습니다. 길버트는 1978년 6월 25일, 샌프란시스코 동성애자 자유의 날을 위해 8가지 색을 넣은 초기 깃발 디자인을 선보였는데, 8가지 각각의 색상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분홍 : 성적 취향초록 : 자연
빨강 : 생명청록 : 예술
주황 : 치유쪽색 : 화합
노랑 : 햇빛보라 : 인간 정신

이후, 8개의 무지개 깃발은 성적 취향을 상징하는 분홍색과 화합의 쪽색이 제외되고, 예술을 상징하는 청록색이 파랑으로 대체되면서 6가지 무지개 깃발로 바뀌게 됩니다. 초기 깃발을 디자인한 길버트 베이커는 디자인 상표 등록 거부하여 그 어떠한 이득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과거 텐가의 활동

① 2020년 : 텐가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 2020 발매

2020년의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은 “Unite with Pride”라는 메시지를 담아 제작되었습니다. 퀼트백을 모티브로 다양한 색상의 조각이 연이어 디자인된 모습은 패치워크 퀼트처럼 보이는데 이는 각자의 개성을 즐기면서 연결되는 기쁨을 뜻합니다. 퀼트백은 섹슈얼 마이너리티와 서포터를 지칭하는 동시에 다양한 성별과 성향을 의미합니다. 해당 제품과 샤이니 에그 제품 판매 수익의 일부를 포함, 10,000달러(한화 약 1,200만 원 상당)를 IT GETS BETTER 단체에 기부하였습니다.

2019년 : 텐가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 2019 발매

텐가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 2019는 2019년 5월 30일, “QUILTBAG(퀼트백)”을 모티브로 디자인하였습니다. 형형색색 개성 있는 디자인이 조각조각 이어져 전체가 완성되었듯이, 서로의 이어짐을 소중히 하며, 개개인의 유니크함을 축복하는 세상을 희망합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이어져 더 아름다운 세상이 된다고 생각하며 해당 제품에 대한 수익의 일부를 포함, 250만 엔(한화 약 2,700만 원 상당)을 NPO 법인 Nijiro Diversity 단체에 기부하였습니다.

2018년 : 텐가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 2018 발매

2018년 선보인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에는 “우리에게는 경계선(BORDER)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아냈습니다. 내부 설계와 모티브는 텐가의 상징인 오리지널 버큠 컵 제품과 동일하되, 오리지널 버큠 컵 제품 외관의 회색 보더를 표현하지 않았으며, 다양성을 상징하는 레인보우를 배경으로 본체에 새겨진 “BE PROUD”는 자신을 알고 자부심을 갖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또한, 해당 제품을 통한 수익 일부를 섹슈얼 마이너리티 관련 활동에 기부하였습니다.

④ 2017년 : 텐가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 2017 발매

2017년 처음으로 선보인 레인보우 프라이드 컵은 “BE PROUD”라는 슬로건을 메인으로 “자신을 알고 자신에게 자부심을 갖는다”는 뜻을 담아내었습니다. 경계선을 구분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아 외관을 디자인했으며 해당 상품의 수익 일부는 섹슈얼 마이너리티 관련 활동에 기부하였습니다. 또한, 2017년 5월 6일과 7일, 차별이나 편견 없이 자신 답게 개인이 행복을 추구해나갈 수 있는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도쿄 시부야에서 개최된 “TOKYO RAINBOW PRIDE 2017″에 출전하였습니다.


맺음말

성 소수자가 안전한 세상을 꿈꾸며 다양성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퀴어 문화축제. 주식회사 텐가는 설립 이래부터 “누구나” 안전하게 성을 즐기기 위한 환경 만들기와 서포트를 진행해왔습니다. 한국에서는 2017년 텐가코리아의 설립 후 2021년까지 5년 연속 서울 퀴어 문화 축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편견과 기존의 상식을 벗어나, 성별, 연령, 인종에 상관없이 서로를 인정해주는 것. 텐가 그룹은 “서로의 이어짐을 소중히 하며, 개개인의 유니크함을 축복하는 세상을 희망한다”는 프라이드 컵의 의미를 계속해서 되새기고 이어나갈 것입니다. 성을 양지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바꿔나가는 것을 목표로 안전과 즐거움의 양립을 위해 모든 분의 섹슈얼 웰니스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